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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4號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99 - 22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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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畵는 중국 민간예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장르로서, 경축 명절의 민속풍습에 따른 창작품이다. 특히 음력 섣달그믐에 연화를 붙이는 일 또한 민속활동 중의 하나라고 할 만하다. 연화의 題材는 吉祥적이며 艶麗한 양식을 지닌 장식성이 강한 것으로, 보다 나은 생활을 추구하는 민중의 바램과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표현상 낭만주의 색채를 띠고 있는 연화는 제작자들 대부분이 민간 화공들로서 중국 고유미술에서 가장 군중과 가까운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연화의 역사는 유구한데 가장 늦어도 약 2000년 전인 先秦시대까지 올라간다. 처음 벽 사용으로 그린 門神으로 시작해서, 훗날 시대적 발전에 따라 더욱 더 祈福 吉慶한 내용을 담고 있고, 그 제재 역시 풍속, 희곡, 미녀, 어린 아이 등으로 확대되어 왔다. 연화 제작 초기에는 모두 육필로 그리다가, 北宋시기에 들어와 板을 칼로 판 후 인쇄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되기 시작하면서 대대적인 보급과 함께 질적 수준에 가속이 붙게 되었다. 그러나 明代 이전의 연화 대부분은 단지 먹선을 인쇄한 초고에 불과했고, 여전히 사람의 손으로 채색을 해야만 했다. 明代 중기에 와서 채색의 套色기술이 발달되면서 저렴한 가격의 화려한 채색연화가 제작되었고, 이는 연화를 대량으로 보급하면서 막대한 이익이 생겨 농촌시장으로까지 확대되었던 것이다. 이후 계속해서 전국 각지에 연화 제작 중심 산지가 생겨나 번영의 절정을 맞게 되었다. 이 중 가장 유명한 산지로 '南桃北柳', 즉 북방 天津의 楊柳靑과 강남 蘇州의 桃花塢를 들 수 있는데, 이들 각각 남북의 두 지역은 판화로 제작된 연화 중심지로 성장했다.
淸代 양류칭 연화는 중국에서 가장 정밀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다양한 제재를 통해 뛰어난 제작기술로 보여줌으로써 중국회화사에 있어서 상당한 위상을 지니고 있다.

목차

Ⅰ. 楊柳靑 年畵의 지리적 조건과 발전 양상
Ⅱ. 楊柳靑 연화의 양식과 제작 공정
Ⅲ. 연화의 수준과 民間畵師
Ⅳ. 楊柳靑의 현황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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