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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수 (교성학림)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13 - 15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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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에서 불교와 그리스도교가 만나는 논리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그리스도교 신학과 불교학을 창조적으로 소화하는 가운데 궁극적으로 이들 간 일치의 가능성을 보는 한국의 종교학자 길희성(吉熙星, 1943-)의 신학과, 절대무(空)의 논리에 서양철학을 포섭하며 통합적 일본 사상을 이루고자 했던 타나베 하지메(田?元, 1885- 1962)의 논리를 주로 비교하며 살펴본다.
길희성은 종교다원주의적 시각에서 ‘보살예수’론을 전개하고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궁극적 일치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타나베는 ‘종의 논리’ 내지 ‘참회도로서의 철학’을 통해 절대무와 역사의 관계를 동일성 차원에서 다룬다. 그러면서 동서양 시장의 조화와 일치를 도모하며, 진리 체험의 ‘타력적’ 측면을 중시하는 데서 이들은 상통하거나 일치한다. 이들에게서 우리는 한국 내 문화적 뿌리가 얕은 그리스도교가 전통적 한국종교문화의 힘을 받아들여 비로소 그리스도교 및 한국의 종교가 될 수 있는 논리를 정립할 수 있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의 목적
2. 길희성과 타나베의 차이와 일치
3. 길희성의 학문의 여정
4. 타나베 학문의 배경과 핵심
5. 불교를 포섭하는 길희성의 신학
6. 서양사상을 포섭하는 타나베의 철학
7. 타나베와 길희성의 만남
8. 한국종교문화론에의 적용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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