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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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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현 (선문대학교) 김병일 (명지대학교) 김주철 (삼성물산) 김정환 (삼성물산)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C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0권 제1 C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3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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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질토지반에 진동타입되는 강널말뚝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계측기를 부착한 강널말뚝을 각각 1본씩 단독시공 및 연결시공하여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깊이측정장치를 통해 구한 깊이에 따른 관입속도결과에 따르면 연결부 마찰의 영향이 강널말뚝의 관입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연결시공시 연결부 마찰은 관입깊이에 대해 불규칙한 양상을 보여 주었으며, 그 크기는 19.1kN/m이었다. 진동타입시 강널말뚝은 거의 강체로 거동함이 계측결과를 통해 확인되었다. 단독시공시의 효율계수는 0.42이었으며 연결시공시의 효율계수는 0.71이었다. 계측자료로부터 유도한 하중전이곡선의 양상은 Dierssen이 제안한 그것과 가장 유사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진동타입 시스템
3. 현장시험
4. 시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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