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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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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23 - 1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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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활발히 진행된 소위 ‘아시아적 가치’ 논쟁은 기본적으로 아시아적 가치를 유교적 가치와 동일시하는 유교중심적 특징을 지닌 것이었다. 이 논문은 그러한 유교중심적 특성이 유교의 본질에 대한 해명, 유교와 민주주의적 기본가치와의 상관관계, 그리고 유교적 전통이 동아시아 발전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한 경험적 실증 문제 등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와 함께 묵학 및 노장학적 전통의 가치체계 분석을 통해 서구적 전통과도 다르고 유교중심적 한계도 극복할 수 있는 동아시아적 대안가치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묵학적 전통을 통해서는 사회구성원 간의 정치적 소통, 정치지도자 및 관료들의 솔선수범과 강한 실천적 책임의식, 기능적 동등성에 기초한 능력본위의 배분의식,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의식 등 이른바 묵학적 상동정치(常同政治)에 함축된 가치체계가 제시되었다. 또한 생산과 절용ㆍ절제의 식화도(殖貨道)와 ‘상대방과 상대방의 것을 나와 내 것처럼 인식하는’ 겸애(兼愛)의 실천적 가치구조가 유용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노장학적 전통을 통해서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자연계 개체의 가치와 생존방식을 존중하는 개체관과 절대적ㆍ고정적 가치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상대관, 인간계 뿐 아니라 자연계 모든 개체 사이의 조화와 상호협력의 공동체의식을 바람직한 대안적 가치체계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아시아적 가치 논쟁의 특성
Ⅲ. 유교의 본질과 성격
Ⅳ. 동아시아 반유교적(反儒敎的) 전통사상에 내포된 대안적 가치체계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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