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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용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5집 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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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습득 혹은 학습은 먼저 청각적 입력에서 시작하는데 언어적 발화는 분명한 경계가 없는 소리의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는 이 분명한 경계가 없는 소리의 흐름에서 어떻게 의미 있는 어휘나 연쇄체를 식별해 내는가 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외국어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서 학습자들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에 어떠한 책략이 이 경계가 없는 언어음을 식별해 내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분야의 대부분의 연구는 단어 분절에서 시작하거나 소위 하향 책략, 즉 언어음의 분절에 맥락을 이용한다는 가설을 주장한다. 그 밖에도 리듬적 단서나 운율적 요소가 이용된다는 주장도 있다.
이 연구는 먼저 언어음의 분절이나 분석은 인간의 인지 체계 전체의 조직적 결과라는 것으로 제일 원리는 입력된 자료가 연상과 기억의 법칙에 따라 이 원시적인 표시 체를 형성하고 제 이 원리는 이 내적 표시체가 추후의 지각을 인도해 간다는 것이다. 이에는 Vygotsky의 내면화이론과 이 내면화의 수단이 되는 모방이론을 이용했다. 결국 이 연구는 종래의 언어음 지각의 연구는 청각 중심인데 반하여 모방이론으로 생성이 청각의 지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언어음과 입력 가설
Ⅲ. 이해된 음성신호
Ⅳ. 음성지각의 장애요인
Ⅴ. 음성신호의 분리 방법
Ⅵ. 청각과 생성의 상호작용
Ⅶ.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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