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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玉兰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63 - 3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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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회계 직업 활동 중에서의 여러 가지 경제적 이익관계는 날로 복잡해지고 회계의 사회적 책임도 커지고 있으며 회계직업은 점차적으로 주목을 끄는 초점으로 되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는 국내외 회계부정사건 및 연관된 감사실패는 일부 회계인원들이 국가, 사회, 개인의 이익이 상충될 때 원칙을 지키지 않고 회계자료의 위조 및 변조에 참여하거나 부정행위에 공모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 주요원인은 회계인원의 직업윤리도덕관념이 약하여 직업도덕과 상충되는 선택에 접할 때 최저한도의 법제관념마저 상실하고 법규가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의 사적인 이득을 위하여 비도덕적인 행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회계비도덕문제의 초래를 근본적으로 저지하려면 윤리도덕교육을 대학의 회계교과과정에 도입하여 회계전공학생들에게 이후의 직업생애에서 도덕적인 곤경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가르쳐서 비교적 좋은 경시작용을 일으키고 회계전공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한국의 대학교에서는 회계전공의 회계직업윤리 교육을 중시하여 대부분 대학의 경영계열 과정에서 기업윤리경영과 회계윤리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본 연구는 중한 대학 회계윤리교육의 비교를 통하여 차이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중국대학교의 회계윤리교육의 방향에 일정한 제시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목차

〈摘要〉
〈국문초록〉
Ⅰ. 序?
Ⅱ. 理?的背景
Ⅲ. 中ㆍ?大????理?育的比?
Ⅳ. ???理?育差?分析?改善方案
Ⅴ. ??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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