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철 (조선대학교) 이광현 (무등일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한국산업경제저널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노력이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해당 기업에 대한 신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덕목 중 경제적 책임에 대한 노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모두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이 두 신뢰를 매개로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기업의 경제적 책임 노력과 다르게 사회적 책임노력은 호의성 신뢰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문성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노력은 호의성 신뢰를 매개로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기업의 지속가능덕목인 기업의 환경적 책임노력은 사회적 책임노력과 마찬가지로 호의성 신뢰를 매개로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신뢰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단서임을 제시해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3-002252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