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447 - 47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림책은 그림책 전체가 문자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가 결합하여 생성된 하나의 통합 텍스트로서 아이코노텍스트(iconotext)이며 독자적인 예술 장르이다. 따라서 그림책을 읽는다는 것은 이 세 가지 텍스트의 기호를 동시에 해석하는 것이며, 그림책 내에서 제3의 텍스트로 작동하는 아이코노텍스트의 이해를 위해서는 기호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2000년 이후 국내에서 그림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활발해졌지만 대체로 그림책의 문자 텍스트에 초점을 두었기에, 그림책의 핵심인 그림과 글의 관계에 대한 미학적 또는 기호학적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필자는 본 연구에서 먼저 아이코노텍스트의 개념을 소개하고, 다음으로 아이코노텍스트와 타이포그래피를 염두에 두고 일련의 그림책을 창작하고 있는 박연철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20세기말부터 디지털테크놀로지의 성장은 지난 수 세기 동안 글이 갖던 지배적 위치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환경 속에서 아이코노텍스트 역시 다양한 미디어와 융합하며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이제 그림책 연구 역시 교육학, 아동문학, 시각디자인의 단면적 접근에서 벗어나, 아이코노텍스트를 중심에 놓는 복합적인 연구방법론에 의해 그 영역을 확충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그림책의 글과 그림의 관계와 역할 규명을 시도한 본고가 전자매체 시대의 요청에 따라 동영상 및 온라인콘텐츠 등의 매체융합을 시도하는 하이브리드 텍스트로의 전환 가능성 모색에도 일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박연철의 그림책 사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01-003361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