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정상녀 (동강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1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의 평화교육활동에 대한 준비도와 평화교육활동 실시현황을 비교ㆍ분석하고 유아교사의 평화교육활동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평화교육활동의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총 272명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를 대상으로 평화교육활동에 대한 준비도와 실시현황을 조사ㆍ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유아교사의 평화교육활동에 대한 준비도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실행도 역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평화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평화교육 개념 이해 정도가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내용의 ‘지식영역’을 제외한 전반에 영향력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사들의 평화교육활동에 대한 실천을 도모함과 동시에 유아의 평화에 대한 자세와 가치관의 확립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유아기 평화교육활동에 대한 내용과 범위 및 적절한 교수-학습방안을 구체화함은 물론 이를 토대로 보다 세부적인 교사교육 체계를 정립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평화교육에 대한 준비도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3362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