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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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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훈 (서울산업대학교) 김래현 (서울산업대학교) 장원석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18권 제4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21 - 2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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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역난방 수도권 지사별 실태 및 영향인자 진단ㆍ분석을 통해 개별지사와 연계지사간의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운전을 할 수 있는 최적화 운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실제보다 최적화 운전시 어느정도 경제적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지사별 실태조사를 통해 보일러, 펌프, 관련Tag(온도, 압력, 연료량)등 다양한 인자를 진단/분석하였고 최적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방대한 1년간 데이터를 인자별 Data base를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해 지사별 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한 결과, 최적화 선호도는 “소각장>한전수열>GHP>PLBs>PLBw”이었으며 연계를 제외한 각지사별 실제운전과 최적화 운전 비용차이가 거의 없었다. 한편, 통합운영 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와 동일한 총생산열량과 동일한 한전수열량과 같은 고정인자는 변동치 않고 단지 연계공급/수급 열량만을 프로그램을 통해 최적조건(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인 열량을 우선 공급하는 조건으로 효율적으로 운전한 결과, 사계절별 임의로 선정된 2~4일에 대한 일일 절감율 2.45~6.80%, 일일 절감액 22,727천원~60,077천원을 나타내었는데, 특히 겨울철에 제일 많은 수요량을 나타내며가장 많은 절감비용을 얻을 수 있었고 수요량이 적은 여름철이 절감비용이 가장 작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1년간 실제 열량 생산비용 대비 연간 절감비용을 환산하면 이론적으로 84억원이며 이는 수도권 전지사의 연간 총 열생산 비용(3,070억원)의 2.74%이상을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의 수행방법 및 내용
3. 연구의 결과 및 고찰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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