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저널정보
외솔회 나라사랑 나라사랑 제117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54 - 410 (5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한글 및 한글정책 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시대적 변화는, 가속화하는 세계화의 진행(Globalization)과 더불어 하드파워 시대로부터 소프트파워시대로의 이행, 경제전쟁 및 정보전쟁의 시대로부터 문화전쟁의 시대로의 돌입, 그리고 디지털 시대에서 디지로그 시대로의 변화로 정의된다. 특히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한류는 대중문화 수출에서 파생상품과 일반상품 수출, 국가 이미지 고양 단계로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중국, 일본 등지를 비롯하여 동남아, 중앙아시아, 중동 등을 거쳐 미국까지 지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 문화산업의 차원에서 한국의 미래 비전과 신성장 동력의 차원으로 심화 발전되어가고 있다.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한글의 가치도 변화 발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글은 본래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과 함께 전 세계적 한글 시장의 증대 및 국가 브랜드를 높일 문화상품으로서 중요한 국가 자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작금 한글은 국내 소비기반은 물론 향후 글로벌 마케팅에 의한 한글 경영시대를 필연적으로 맞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글은 단순한 언어가 아니라 문화상품이고, 언어정책에 의해서가 아니라 경영정책과 산업정책에 의해서도 취급되어야 하며, 세계적인 문화언어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시기가 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한 글의 이미지화와 산업화를 통한 세계적 문화상품으로의 변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하며, 내재된 가치와 경쟁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정책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본 논문은 한글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그 잠재력이 국가 신성 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고찰한다. 본 논문은 우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전제하고, 한글의 가치 및 상품화 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확보하며, 실태파악 차원에서 한글 디자인 및 상품화 사례를 조사하여 통일된 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진단을 통해 향후 정책화가 필요한 부분을 도출하고자 한다. 한글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상품의 개발은 블루오션이며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는 동시에 국가브랜드를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 망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토론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710-003217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