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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70 - 20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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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적 수용자 이론을 만들기 위해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에 기초한 수용자론을 적용하여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상체질별 정보원에 따른 정보획득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텔레비전으로부터 정보를 더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잡지로부터 정보를 더 얻는 경향이 있다. 둘째, 사상체질별 미디어 이용량의 차이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잡지를 더 많이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영화관람을 더 자주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소양인은 소음인에 비해 코미디 프로그램과 교양/교육/정보 프로그램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소양인과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광고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기사를 살펴보면, 소양인의 문화/예술 기사의 선호도는 높은 반면 태음인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연예/오락 기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소양인과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를 더 좋아했다. 다섯째, 사상체질별 미디어 이용 습관을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볼 때 몰입하는 정도가 크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채널 선택권을 가지는 경향이 강하다. 소양인은 소음인에 비해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 채널을 자주 바꾸는 경향이 강하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의의
2. 사상체질 수용자 이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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