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태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9호(Vol.23 No.3)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27 - 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웹진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정보 접속 매체로 다가선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전적, 학문적 정의가 미흡하며 홈페이지와의 구분이 분명치 않다. 혼란스러운 웹 환경에서 웹진의 복합적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미래 디지털 디자인경영에서의 웹진 활용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해 본고에서는 기존의 단기간만 전파되었다가 사라진 웹진들과 다르게 오랜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디자인 정글 웹진의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변화에 따른 성장배경을 분석하고 비교한 핵심전략을 항목별로 도출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디자인 정글의 웹진은 디자이너의 관점에 맞춘 차별화된 디자인 포털 웹진 운영 전략을 추진하여 국내 대표 디자인 포털 사이트로 자리 매김하는데 일조하였음을 보여 주었다.
디자인 정글 웹진은 새로운 경영 전략이었던 디지털 디자인의 대중화를 위해 해외 통신원을 파견하여 해외 트렌드를 파악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다양한 독자층을 확보하기위해 통일된 디자인을 이용하였다. 또한, 웹진 독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들을 활용하여 직접 체험 하고 참여하도록 유도 하였다. 이러한 끊임 없는 시도들 속에 국내 디자인 시장 점유율의 50%를 넘는 최대 디자인 포털 웹진이 되었다.
이 연구는 사라져 가는 국내 웹진들이 그냥 스쳐지나가는 인터넷 잡지가 아니라 국내 웹진의 성공 사례를 통하여 웹진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끌어간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웹진기획 및 디자인 콘텐츠를 마련하고 디지털 미디어 경영에 활용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웹진이란
3. 디자인 정글의 성장 배경 분석
4. 웹진창간 목표 및 가치요인 비교분석
5. 디자인 정글의 차별화 전략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372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