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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영철 (상지대학교) 김성호 (상지대학교) 이승호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10년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지반환경 및 사면안정 기술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51 - 35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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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낙석 방지시설은 보호시설로서 설치시 특별한 구조검토 없이 설치기준에 의해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대절토 사면일 경우 낙석의 운동량 증가로 인해 낙석방지시설이 지지해야 하는 에너지가 증가되고, 낙석의 운동형태도 매우 크게 나타나게 되어, 낙석을 적절히 지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방법을 이용하여 사면의 높이, 사면의 경사, 지반조건 및 낙석의 규모를 달리하며 낙석의 운동형태를 분석하고,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위치를 변경함으로써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지형 및 지반조건별 낙석의 운동형태를 분석하여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 적정성을 평가하고 향후 세부적인 낙석방지시설의 설치방안 제안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낙석운동 및 영향 요인
3. 해석적 방법을 이용한 낙석운동형태 분석
4.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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