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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훈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527 - 5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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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적 형상 속에 포함된 미학적 정보들은 그 복잡성 때문에 소통을 위한 특별한 수단들을 요구한다. 물론 그것의 기초는 다양한 예술적 언어들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사실은 예술적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특별한 언어적 수단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술적 형상을 창조하기 위한 수단은 언어 자체가 아니라 그 언어들이 구성하는 특수한 ‘예술적 체계’이다.
문학작품에서 예술적 체계는 리듬이나 운율 등과 같은 텍스트의 외형적 조직화뿐만 아니라 언어에 대한 가치 지향적 선택에 의해서 그리고 의미론적 구조에 의해서 실현된다. 예를 들면 시의 의미론적 구조 속에는 다양한 의미의 구성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작가는 다양한 문맥적 조건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의미의 한 측면을 활성화시키고 다른 측면을 억제시킬 수 있다. 시인은 이러한 과정에서 특수한 예술적 체계의 단위로서 새로운 의미론적 요소들을 창조한다.
텍스트의 예술적 체계는 언어적 단위들의 질적인 변환을 수반한다. 예술적 총체성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면서 언어의 최소단위들은 그것들의 발전과정과 상호작용 속에서 예술적 형상을 만들어가는 구성요소가 된다. 예술적 체계 속에서 다시 태어난 언어들의 예술적 가능성은 문학적 소통이 일상의 소통과 구별되는 단서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러한 예를 꼴모고로프가 주장한 예술언어의 엔트로피 이론과 블록의 초기 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어의 의미론적 변형은 또한 예술언어의 대화적 성격과 무관하지 않다. 예술언어는 작가가 삶의 진실을 말하는 특수한 방법에 의해 변형된 언어이다. 작가는 이런 특수한 언어체계를 통해 삶의 진실을 예술적 진리로 뒤바꾼다. 여기서 작가의 언어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 혹은 불특정 타자에게 전달하는 이런 특형식이다. 예술언어는 타자에 의해 처음으로 실제적인 언어가 되며, 이를 통해 예술가 자신에게도 현실적인 어떤 것이 된다. 이때 타자는 수동적인 수신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특역할을 담당한다. 예술가의 언어행위는 마치 타자의 능동적인 대답과 이해를 구하는 것처럼 구성되는 것이다. 예술언어의 대화적 성격은 바흐찐의 언어이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 뿌쉬낀의 언어를 들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예술적 체계와 언어의 미학적 기능
2. 예술적 언어의 엔트로피 이론에서 본 시적 소통의 특수성
3. 예술언어의 대화적 성격
4. 언어의 유연성과 예술언어의 성찰적 성격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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