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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셰익스피어학회 Shakespeare Review Shakespeare Review Vol.37 No.3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475 - 4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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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정복고 시대의 연극의 부활은 크롬웰 공화국의 청교도적인 반연극주의를 종결하고 내란 이전 카폴라인 시대의 궁정 가면극 양상의 연극형태를 복고함으로써 연극 후원자로서의 왕실의 면모를 강조하려는 특정을 지닌다. 찰스 2세가 킬리그프루와 데이브넌트에게 하사한 연극공연 특허권은 그의 아버지가 데이브넌트에게 내렸던 특허권을 부활하는 것이었고 프랑스 연극의 풍토를 도입하여 여성 연기자 들을 대중연극무대에 기용하도록 앙명을 내린 것은 궁정 가면극을 주도하여 여성 연기자라는 명칭을 처음으로 들었던 그의 어머니의 프랑스적 취향을 재창조하는 것이었다. 여성 연기자의 출현을 화려하고 시대적으로 만든 것은 원근법, 기게장치, 조명등을 이용한 장식적이며 사실주의적인 실내인극 무대이었다. 이선에는 왕이나 여왕을 위한 공연들이 주로 왕실에서 행해졌지만 이제는 왕이 대중극장에서 왕실 취향의 공연을 대중들과 함께 관람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권한을 대중에게 하사하는 새 왕조의 권위를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때문에 여성 연기자들의 역할은 상업적 여흥의 주역이라는 기능성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정치적 필연성에 의해서 마련되어진 것이었다.
셰익스피어 연극은 원래의 작품보다는 왕권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강조하는 주제를 강조하고 음악과 춤이 삽입된 오페라와 같은 효과를 주는 방식으로 각색되었을 때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여성 연기자들의 배역 담당은 여자 등장인물들의 증가와 남녀간의 로맨스를 강조함으로써 상업성과 정치성이 결합된 왕정복고 시대의 연극적 취향을 반영하였다. 본 논문은 여성 연기자들, 왕명의 연극공연 특허권, 각색형 셰익스피어의 특징적 요소 등 3가지 요소가 형성하는 유기적인 관계 에 초점을 두고 셰익스피어 공연사에 있어서 처음으로 그의 본래의 작가적 의도가 특정 시대의 사회, 정치적 현상과 연극적 특성에 따라 수용, 적용, 변형되는 양상 을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Playing Women‘s Own Parts
Restoring Royal Patents
Reviving Shakespeare, but Alternative Shakespeares
Works Cited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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