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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정훈 (성균관대학교) 강민성 (성균관대학교) 박홍선 (성균관대학교)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재료 및 파괴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53 - 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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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비강도, 비강성 등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로 인하여 경량화가 요구되는 항공우주분야를 중심으로 그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야에 사용되는 복합재료는 두께방향의 강도가 부족한 구조적 특성 때문에 외부 물체의 충돌로 인한 충격에 의한 영향이 크며 또한 이러한 손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되는 운항에 의하여 피로하중을 받게 된다.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에 피로하중이 작용할 경우 잔류강도의 저하에 따라 피로수명은 현저히 감소되지만 피로수명에 미치는 충격손상의 영향과, 이를 고려한 피로수명 예측모델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의 피로수명을 평가할 수 있는 기존의 수명예측 모델을 검토한 후, 잔류강도변화에 따른 피로수명의 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의 잔류강도예측 모델
3. 충격손상을 받은 복합재료의 피로수명 예측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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