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기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1년 여름호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01.8
수록면
57 - 9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채널 방송시장구조는 구매자, 판매자, 제품의 성격에 따라 다채널 방송사업시장, 다채널 사용사업시장, 부가통신서비스시장의 세 개의 하위시장으로 분류된다. 개념적으로 제시된 다채널 방송시장의 구성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전개되어 온 경쟁도입의 과정과 효과를 하위시장 분류틀에 의해 분석하였다. 다채널 방송사업시장에서는 복수유선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의 시장진입으로 사업자간 경쟁전략을 달리하는 과점적 시장구조로 정착되고 있으며, 다채널 사용사업시장의 경우에는 제품의 이질성을 기반으로 하는 독점적 경쟁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장구조의 변화를 수반하는 다채널 방송시장의 제도적 진입장벽의 완화와 경쟁도입은 한편으로는 사업자간의 수평적 · 수직적 결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지역군집화와 복합 다채널 사업자의 등장 등 시장집중화를 야기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다채태널 방송시장
Ⅲ. 다채널 방송시장의 경쟁
Ⅳ. 다채널 방송시장의 집중화
Ⅴ. 다채널 방송시장구조와 기업의 전략행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8-003192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