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규 (전주교육대학교) 조은숙 (완주간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9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5 - 170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린이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남생이놀이, 덕석몰기, 기와밟기, 대문열기, 고사리끊기, 청어엮기 등의 강강술래 관련 놀이를 상당 부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청어엮기 놀이는 앞ㆍ뒤 사람의 손을 잡은 상태에서 팔이 꼬이지 않게 몸을 회전시켜서 엮거나 풀어야 하는 등 여타 놀이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개인의 신체활동도 많아 교사와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다.
하지만 제한된 공간에서 다수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놀이와 활동 중심의 수업을 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도 노출하고 있다. 먼저 선두(첫번째) 학생의 역할이나 활동에 대한 방법은 제시되고 있지만 나머지 학생들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 제시되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지도하기 어렵다. 또한, 학급 및 학교 형편에 따라서 놀이에 참여하게 되는 학생 인원수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에 따른 구체적인 대처방법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한정된 교실에서의 놀이 활동 공간 확보에 대한 지도 방법은 물론, 여러 명의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응용 코너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청어엮기 지도 방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장면의 사진자료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두 학생을 포함하여 서로 다른 위치에 따른 나머지 학생들의 역할이나 활동 모습을 제시하여 한 모둠의 모든 구성원들이 각각 맡은 역할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어떤 위치에서 놀이에 참여하게 되더라도 각자의 역할이나 활동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교사나 학생의 이해를 돕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둘째, 학교 실정에 따라 놀이에 참여하는 인원수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고려하여 5명 내외, 10명 내외, 30명 내외 등으로 분류하여 지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폈다. 즉, 5명 내외의 한 그룹을 구성하여 각 그룹별로 놀이 방법을 익힌 뒤, 두 그룹을 한 그룹으로 통합하여 10명 내외, 30명 내외 등의 순서로 점차 인원수를 늘려가면서 운영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제한된 공간인 교실에서의 공간 활용 방법을 비롯하여 특별실(강당, 운동장 등)을 활용한 놀이 지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비교적 놀이 활동을 하기에 좁은 공간인 교실에서 책ㆍ걸상을 한쪽 벽면이나 복도로 이동시킨 뒤 활동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며, 비교적 활동 공간이 넓은 특별실에서는 청어엮기와 관련된 꼬리잡기나 덕석몰기, 남생이 놀이, 대문열기 등의 놀이를 동시에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흥미도를 높였다.
넷째, 청어엮기 놀이를 응용한 그리기, 게임, 노래 활동 등을 제시하여 한정된 교실 공간에서의 다양한 운영 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청어엮기 활동과 비슷한 형태를 보이는 여러 가지 달팽이 모양을 학생 특성에 따라 반짝이풀이나 색연필, 물감 등의 표현 도구로 그려보고, 수수깡을 활용한 놀잇감을 만들어 게임을 해 보며, 관련 노래인 '청어엮자'를 불러 봄으로써 청어엮기 놀이를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가 초등학교 교시들에게 청어엮기 놀이의 구조 이해와 활용에 도움을 주어 학교현장에서 청어엮기를 적극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청어엮기 놀이
Ⅲ. 청어엮기 놀이의 구체적인 지도 방법
Ⅳ. 청어엮기 놀이의 응용 놀이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79-003046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