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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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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천인숙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강원구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김효경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09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694 - 2,70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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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은 인류의 건강 보호와 친환경적인 회수, 처분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기 및 전자장비의 유해 사사용지침인 RoHS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를 적용 한데 이어 친환경 제품 설계를 의무화 하는 등 계속적으로 새로운 환경 규제를 연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향후 RoHS의 규제는 전기, 전자제품을 넘어서 일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제품 및 물질로 확산될 것은 당연하며 그 중 자동차는 중요한 환경규제 대상이 될 것이 확실하다 국내 자동차회사에서도 환경규제에 대처 할 기술 및 신재료 개발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원천재료의 수입 의존도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유성 Base의 Paint System (Primer/Base Coat/ Clear Coat)에서 사용되고 있는 Chlorinated계 Primer재료를 Non Chlorinate계 Primer 재료로 대체 개발하여 자동차 부품 중 외장부품인 Bumper Fascia에 적용하여 Paint 성능과 관련 있는 접착력, 고압 세차 성, Chlorinate 함유량 등을 GM의 Worldwide 규격인 GMW Specification을 적용하여 Paint 요구성능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Non Chlorinate계 Primer 재료를 적용한 Paint System이 Bumper Fascia에 적용 시 문제점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Experimental
3. Results and Discussion
4. Conclusions
References and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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