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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옥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5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67 - 507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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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방문교육사업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미취학자녀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지원 실태를 조사 한 것이다. 강원도의 도시와 농촌 4개 지역을 사례로 그 실태를 조사한 결과, 먼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가정 미취학자녀의 교육지원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매우 미비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또한 운영기관에 따른 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의 편차가 심하게 나타났으며, 전시적이거나 일회성 프로그램이 많고, 육아정보 나눔터 운영은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부실 운영으로 나타났다. 다음 방문교육사첩의 아동양육지원 서비스는 전문성 약화로 아동양육지원서비스 중단 가정이 증가하고 불만족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실적과 평가 위주의 관리 시스템과 실효성 낮은 보수교육 그리고 지도사들의 불안정한 고용 등의 문제가 나타났으며, 서비스 지원 시스템은 서비스 내용의 방대한 범위, 서비스 기간과 교육 시간의 문제, 다문화가정 접근성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실태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첫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1세대에 편중된 지원사업 정책을 2세대를 위한 교육지원 사업으로 일부 전환하고 지역별, 대상자별로 차별화된 지원정책의 마련,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인지적 · 정의적 발달을 고려하여 지속적이고 연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미취학자녀들의 한국어교육과 이에 대한 검사 및 교정교육, 놀이방 및 육아정보나눔터의 내실있는 운영, 셋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방문교육 사업에 대한 지원 시스템 방식의 변화즉, 전문성 강화를 담보로 하는 운영방식, 명확한 지침 및 교재의 개발, 지역특성 및 대상자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결장 · 운영할 수 있는 자율권 부여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 여러 정부기관 및 단체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1세대를 위한 지원은 과다한 반면, 그들의 자녀 특히 미취학아동에 대한 교육지원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유아기가 언어발달 뿐만 아니라 사회성과 정체성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은 이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사전에 방지할 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문화가정 미취학자녀의 교육지원 정책
3. 강원도 다문화가정의 미취학자녀의 교육지원 실태 및 분석
4. 다문화가정 미취학자녀 교육지원의 개선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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