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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종원 (한국기계연구원) 김형의 (한국기계연구원) 김종억 (현대기아자동차) 심양진 (현대기아자동차) 정원욱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161 - 1,1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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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퍼롤러 베어링은 축하중과 반경방향 하중이 동시에 인가되는 회전기계의 핵심 부품으로, 자동차 입력축과 출력축의 지지 베어링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변속기에 사용되는 테이퍼롤러베어링의 경우 조립시에 축방향 과다 예압이 인가된 상태로 조립된 경우 베어링의 수명이 단축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테이퍼롤러 베어링의 축방향 과다 예압에 의한 수명 단축 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에 의한 베어링의 수명 분포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의 L₁? 수명식에 비하여 현장 작동 조건에 따른 실질적인 수명을 산출할 수 있는 축방향과 반경방향을 고려한 수명식을 도출하고 이를 프로그램화 하여 설계 및 생산 현장에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기존의 L₁? 베어링 수명과 B₁? 수명
3. 축방향 과다 예압의 영향
4. 축방향 과다 예압에 대한 가속수명시험
5. 가속수명시험 결과의 분석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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