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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1집 2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75 - 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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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권자들의 미디어의 이용정도와 언론사에 대한 태도가 지지정당의 선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신문이나 TV같은 기존 미디어를 통한 정치뉴스의 이용정도와 유권자의 투표행위는 서로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상대적으로 뉴미디어인 인터넷을 통한 정치뉴스의 이용정도와 유권자의 투표행위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즉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이 한나라당 지지자들보다 더 많은 시간동안 인터넷 정치뉴스를 이용하였고 이런 경향은 지역투표에서 보다는 정당투표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이러한 결과는 신문이나 TV와 같은 기존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치뉴스는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의 진보적 성향을 제대로 만족시키지 못한 반면 인터넷을 통한 정치뉴스는 이들의 성향을 일정정도 만족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런 경향이 지역투표에서 보다는 정당투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이유는 지역투표의 경우 〈소선거구제〉로 인한 ‘사표방지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언론사에 대한 태도와 투표행위 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의 경우 진보매체에 속한 언론사들(본 연구에서는 한겨레, MBC, KBS를 칭함)에 대한 신뢰와 보수 매체에 속한 언론사들(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칭함)에 대한 불신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출한 반면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경우에는 이들 언론사 대한 신뢰여부를 드러내는데 가장 소극적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문헌조사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심사평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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