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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57 - 3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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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에 철도가 부설된 이후 철도관련시설은 근대화의 상징이다. 그러나 증기기관차의 운행이 중단된 후 급수탑은 방치된 시설이었다. 근대문화유산의 가치를 살린 급수탑 주변 요소에 따른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1)근대사의 현장성과 예술 작품의 배경 지역을 이용 2)주변 장소와 연계한 공원화 3)산업유산의 전시시설 4)지역의 역사유적 5)급수설비의 재생이 필요하다. 지방 자치단체의 기획 단계부터 전문가 집단의 조언과 지역 주민의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며, 급수탑 활성화가 도시정비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근대산업유산의 가치와 활성화
3. 철도역사 급수탑의 현황
4. 급수탑 주변 활성화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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