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준 (UCLA) 김종권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07 - 31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애드혹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 송신자가 채널 검사를 통해 전송 방법을 결정하는 송신자 중심의 캐리어 센싱 (carrier sensing)을 사용한다. 그러나 데이터 송신자 중심의 캐리어 센싱은 물리적 (physical) 캐리어 센싱과 가상 (virtual) 캐리어 센싱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노출 터미널 문제(exposed terminal problem)와 숨겨진 터미널 문제 (hidden terminal problem)를 모두 야기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수신자가 지역적 채널 검사를 통해 패킷 전송을 시도하는 새로운 수신자 중심 캐리어 센싱 기법을 제안한다. 수학적 분석과 시뮬레이션 평가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수신자 중심 캐리어 센싱 기법이 기존에 제안된 수신자 중심 센싱 기법에 비해 20.9% 이상의 성능 향상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Related Work
3. Receiver-Centric Carrier Sense (RCS)
4. Performance Analysis
5. Simulations
6.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9-002743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