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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민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0.08
수록면
35 - 84 (5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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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자전적 소설과 일본의 시소설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직품을 표본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자전적 소설에 내재한 장르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은 김명순의 「돌아다 볼 때」와 다야마 가타이의 『이불』, 이광수의 『그의 자서전』과 나쓰메 소세키의 『미치쿠사』, 이상의 「실화」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톱니바퀴」등 상호 연관성이 깊은 한국과 일본의 작품들을 비교,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비교, 분석에 따르면 한국의 자전적 소설은 자아에 대한 단순하면서도 투명한 인식을 바탕으로 성장한 일본의 사소설과 달리 사회화한 자아에 대한 인식, 자이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에 대한 강렬한 인식을 바탕으로 성립하였으며 이 때문에 자기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를 둘러싼 사회의 형상이 뚜렷하게 형상화되는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연구 작업의 목적은 한국현대문학의 정체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현대문학의 고유하면서도 보편적인 성격을 아직까지 충분히 고찰되지 못했다. 한국현대문학은 자기 전통과 유산에 대해 더 명확한 인식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 한국문학의 보편성 문제와 자전적 소설
2. 문학적 공명의 서로 다른 양상들 : 다야마 가타이의 『이불』과 김명순의 『돌아다 볼때』
3. 사상으로서의 ‘생활’과 생활로서의 ‘사상’: 이광수의 『그의 자서전』과 나쓰메 소세끼의 『마치쿠사[道草]』
4. 자아의 불안정성에 대응하는 양식들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톱니바퀴」와 이상의 「실화」
5. 맺음말 - 한국문학의 ‘정상성’과 ‘비정상성’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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