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본만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사상학회 Catholic Theology and Thought 가톨릭신학과사상 제6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13 - 34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호응 받는 도덕적 리더십이 한국 가톨릭 교회 주일학교 교육에도 적합한 리더십인지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두가지 점에 초점을 맞췄다. 하나는 도덕적 리더십의 원리가 주일학교 교육의 고유한 성격에 부합하는지를 검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리더십의 원리가 부합한다면 주일학교에서 어떤 단계를 통해 실천 가능한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가치 지향성과 가치의 공유, 내재적이고 도덕적인 동기 유발에 의한 참여와 도덕적 권위, 상호 존중과 신뢰에 바탕을 둔 관계성, 공유하는 가치와 이상에 기초한 공동체성 등 핵심적인 네 측면에서 도덕적 리더십의 원리와 주일학교 교육의 고유한 성격이 부합함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점은 주일학교 교육이 도덕적 리더십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고, 따라서 이 리더십이 주일학교 교육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또한, 실천 가능성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주일학교에서 도덕적 리더십의 가능한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총 5단계로 구성되는데, 교리 교사들의 관심 유발 → 교리 교사들의 잠재력 각성과 높은 욕구에의 의식 고양 → 공동체 가치와 신념의 공유 및 팔로워십 건설 → 교장과 교리 교사의 리더십 공유 → 공유하는 가치에 기초한 공동체 건설이 그것이다.

목차

1. 서론
2. 주일학교 교육
3. 도덕적 리더십
4. 도덕적 리더십의 주일학교 교육에의 적합성
5. 주일학교에서 도덕적 리더십의 발달 단계
6. 결론
[참고 문헌]
국문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230-003626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