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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20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13 - 2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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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노는 어떤 종류의 새로운 도덕철학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 태도는 허위 속에서 올바른 삶의 불가능하다는 믿음과 관리되는 사회에서 윤리학의 존재이유에 대한 회의에 근거한다. 아도르노는 도덕과 도덕철학의 문제를 사회철학의 문제로 환원시키며 고통과 억압적 도덕이 없는 사회를 전망한다. 그는 도덕발생과 도덕현상의 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동시에 도덕과 도덕이론의 규범적 폭력성과 부정적 역할을 비판한다. 칸트의 도덕철학 역시 사회철학적 비판을 통해 그것의 가상성을 드러낸다. 고통과 억압적 도덕 없는 사회를 위해 아도르노는 고통의 직접성과 육체적 계기성에 기초한 사회적 정언명법을 제시한다. 아도르노가 도덕철학의 이론자족성과 사회적 정언명법의 근거 지움의 불필요성의 비판과 함께 사회적 실천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철학으로 축소된 그의 도덕철학적 사유는 다양한 이론적 공백을 노정한다. 이것은 그의 도덕의 사회철학이 가지는 이론 내적 한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아도르노의 도덕의 사회철학은 고통과 규범적 폭력이 상존하는 곳에서 여전히 올바른 삶을 가능성을 위한 사회적 조건의 탐색을 요구한다.

목차

[논문개요]
1. 서론
2. 도덕철학의 주제로서 고통과 불의
3. 도덕 폭력론
4. 칸트 도덕철학의 사회철학적 비판
5. 고통과 도덕 없는 사회를 위한 새로운 정언명법
6. 비판적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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