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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홍순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9권 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8 - 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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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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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추력의 효과적인 제어는 터보펌프의 작동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현재 개발 중인 75톤급 로켓엔진용 연료펌프에 대한 축추력 측정을 상온의 물을 매질로 하여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 연료펌프의 축추력은 펌프 베어링의 축방향 하중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연료펌프의 축추력은 대체로 유량이 작을수록 커졌다. 그리고 플로팅 링 실과 임펠러 사이의 간극이 바뀌었을 때, 연료펌프의 축방향 하중과 후방 누설 유량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개요
3. 시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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