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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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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iPhone), 위(Wii) 등 독창적인 인터랙션 디자인이 성공을 거둔 이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터랙션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프로토타이핑 기술에 대한 디자이너의 접근성과 자유도가 높아진 기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 기법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이 인터랙션디자인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의 창의성 자극 요소들의 특성은 무엇인지 사례 수집 및 평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5~16명의 학부 3학년생에게 프로토타이핑 기술에 관련한 튜토리얼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터랙션 디자인 컨셉 개발과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게 하여 총 23개의 프로토타입 사례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물을 3명의 인터랙션 전문가에게 평가토록 한 후 평가 결과를 다각적인 방법으로 정량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이 인터랙션디자인 창의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창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요소로서는 제안된 인터랙션 요소를 물리적 인지적으로 적절히 배치하고, 프로토타이핑에 퍼포먼스 요소를 결합할 경우 퍼포먼스의 완결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인터랙션을 보다 역동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으며, 기술적인 숙련도가 증가할수록 창의성도 증가하나 항상 비례적이지 않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 교육에 있어서 점진적인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퍼포먼스나 기존제품 등을 프로토타이핑에 결합하며, 교육 커리큘럼을 횡적-종적으로 적절히 분배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사례 수집 및 평가
3. 분석
4. 토의
5.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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