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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순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41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 - 41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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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水畵는 동양인이 지니고 있는 자연관을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킨 예술적 표현으로서 창의력의 대표적 표현체이면서 다른 예술장르보다 인간의 사상이나 철학적 생각들을 보다 다양하게 작품에 담아왔을 뿐만 아니라,인간의 창의성을 민감하게 반영하면서 東洋人의 美意識을 나타내는 데 첨단을 걸어온 회화이다.
특히 동양인들의 자연관은 서양인들과는 달리 산수자연을 우주의 근본으로 생각했을 뿐 만 아니라 인체처럼 살아 꿈틀대는 생명체로 생각하였기에, 산에 있는 바위는 천지자연의 뼈로, 물은 천지자연의 핏줄로, 나무와 풀은 천지자연의 머리털로, 구름과 안개는 천지자연의 입김으로 비유할 정도로 인간이 자연에 동화하여 일체가 되려는 관점이었다. 특히 이 山水自然은 산, 바위, 물, 나무, 계곡 등과 같은 자연만물을 모두 내포하고 있는 커다란 물체이고, 그 내용 또한 자연적 질서와 가치를 풍부하게 지니고 있는 거대한 자연이어서 동양인들은 이 자연을 통해서 사물의 이치와 질서를 배우며 道의 경지에 이르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산수자연을 대상으로 그린 회화세계로서 한국의 山水畵는 동양인이 지니고 있는 자연관을 근간으로 하면서 한국적인 자연풍토에 잘 조화되는 自然觀을 반영한 회화인것이다.
이 산수화의 한국적 전통은 산수화를 최초로 그리기 시작한 시기부터 중국의 영향권 내에서 사상과 미술양식을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그 영향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선조들은 우리에게 알맞은 것만을 선별하여 수용하였고, 높은 文化的獨自性에 기인된 진경산수화풍을 창안해 내어 土着的美感속에서 한국산수화전통의 뿌리를 내리게 하였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제 한국전통산수화의 자연관을 생태학적 상상력에 초점을 맞추어 현대적 의의를 찾으려면, 여전히 자연자체를 모두 살아있는 생명체로 보고, 우주적 자연의 움직임에 따른 순환적 진리로서 자연자체의 자기조절능력을 최고로 인정하는 생태학적 자연관의 관점에서 현대적으로 개발하고, 또 그에 따라 자연대상이 변모되었다할지라도 지난시대 자연관에 의한 전통산수화정신을 오늘에 되살리며 현대적인 자연의 옷을 입힌 표현형식으로 한국적 예술세계를 성취할 때, 비로소 자랑할 만한 우리회화예술문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여 현대적인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으로 개발하고, 그 개발된 자연에 내재된 이치를 파악하여, 화가의 수양을 통한 상상력을 발휘한 예술을 창조해 낸다면 독자적 특수성을 돋보이게 하는 한국예술세계가 될 것이므로 전통산수화의 자연관이 현대적으로 그 의의를 찾으리라 생각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自然觀의 具現體로서 山水畵
Ⅲ. 韓國傳統山水畵의 自然觀
Ⅳ. 自然觀에 따른 山水畵의 現代的 意義
Ⅴ. 맺음말
參考文獻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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