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규원 (대구대학교) 이주희 (대구대학교) 나혜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1 - 2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팔공 올레의 방문동기,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0년 5월 8일부터 30일 동안 팔공 올레를 탐방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313개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1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방문객의 방문동기는 일상탈출, 자연추구, 문화 및 자연학습, 유대관계, 그리고 자아성취 5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만족도는 선택만족도와 방문만족도로 구분되었으며, 선택만족도의 경우 방문동기 요인들 중 자아성취, 일상탈출, 자연추구, 유대관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화 및 자연학습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방문만족도는 문화 및 자연학습, 일상탈출, 자연추구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성취와 유대관계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공 올레의 방문객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선택만족도와 방문만족도가 높을수록 팔공 올레를 다시 방문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공 올레를 추천할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팔공 올레 방문객의 방문동기와 방문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향과 추천의사가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팔공 올레의 방문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방안 수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자료 및 방법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25-004163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