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朴成勳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17輯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19 - 3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該文根據李漁的《閑情偶寄》內有關戱曲理論來與西洋戱曲理論進行比較.我從結構(plot), 主題(theme, thought), 主人公的三個部分評述了李漁和西洋戱曲上存在着問題.首先阿里斯多德的《詩學》內plot與李漁的結構論進行比較.本硏究者分析了李漁的結構和阿里斯多德的plot的槪念后,?到了相似性和差異性.我認爲李漁說的結構的槪念和包括範圍比plot寬.李漁在論及結構時按排情節以外,還說情節的作法.而且西洋追求plot的必然性,但李漁更重視結構的自然性.有關戱曲的theme方面,李漁說的主腦不是主題(theme).主腦是一部戱曲內會引起葛藤的一人一事,和一般認識的主題完全不一樣.李漁說的立主腦是在創作戱曲時首先建立領導情節的關鍵事件.有關主人公方面,李漁說的一人是有關引起葛藤和解決的中心人物的意思.,不是一般單純的主人公.的意思.

목차

1. 서론
2. 플롯(plot)과 結構
3. 主題(theme)와 立主腦
3. 主人公과 一人
5. 결론
《參考文獻》
《中文提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912-004155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