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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전호 (경희대학교) 이길복 (경희대학교) 김규헌 (경희대학교)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윤국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년도 한국방송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98 - 30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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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업계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는 3D이다. 3D 입체 영상 기술은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에 발맞춰 방송환경 또한 변하고 있다. 고화질 3D 입체 방송은 기존의 2D 방송 서비스와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시간적으로 2D 프로그램과 3D 프로그램이 혼용되어 제공되는 입체 방송 서비스가 될 것이다. 기존의 2D 기반 디지털 방송 서비스 환경에서 고화질 3D 입체 방송을 할 수 없다. 현재 국제 표준기구인 MPEG에서는 3D 서비스 방안으로 ISO/IEC 23002-3(MPEG-C part.3)이 표준화되었다. MPEG-C part.3에서 부가데이터인 depth map과 parallax map을 사용한다. 하지만 공간 주파수가 높은 영상의 depth map과 parallax map은 객체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아 3D 입체 구현 시 객체의 경계면이 뭉개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고화질 3D 입체 방송 서비스를 위한 전송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MPEG-C part.3를 이용한 스테레오스코픽 영상 전송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MPEG-2 TS 기반 프로그램 전송 방법
3. MPEG-C part.3를 이용한 Auxiliary data 전송방안
4. MPEG-C part3를 이용한 Stereoscopic video 전송 방안
5. 실험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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