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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민 (난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3 - 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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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1. 운동-이미지』에서 들뢰즈는 강한 형태의 이미지의 존재론을 전개한다. 그것은 이미지와 물질과 운동을 동일시하는 베르그손의 철학에 의해 지탱되는 존재론이다. 최근에 알튀세르의 독해에서 스피노자를 끌어들여 상상적인 것을 강조하는 상상적 전회와 비교할 때 들뢰즈의 경우는 좀더 전면적이고도 보편적인 상상적 전회를 구성한다. 이 글은 이와 같은 상상적 전회를 통해서 들뢰즈가 내기에 걸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추적하고자 한다.
들뢰즈는 철학자다. 들뢰즈와 플라톤이 대립되는 입장에 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그 둘은 철학사에 온전히 기입될 수 있는 철학자들이었다. 그리고 철학자란 공동체의 이념적 수호자다. 근대는 공동체의 주체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제기했다. 그것은 공동체 편에서의 외적인 지지 없이 스스로를 성장/계몽시키는 과제이다. 데카르트부터 헤겔까지 이는 새로운 기회를 의미했지만,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그러한 과제를 거부하는 경향성이 생겼다. 그렇다고 할때 주체 개념을 배척하는 들뢰즈의 시도는 주체 없는 공동체를 구상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상상적 전회
Ⅲ. 주체 없는 공동체
Ⅳ. 물음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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