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례 (부경대학교) 서은정 (한국국제대학교) 최귀길 (한국학습클리닉센터)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02
수록면
257 - 282 (26page)
DOI
10.18541/ser.2011.02.10.1.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부모가 인식한 초등학교 생활 적응의 어려운 요인을 분석하고, 그 영역을 비교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인터넷 동우회 싸이트에 게시된 초등학교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례글로, 문화기술적 방법(echnographic method)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부모가 인식한 초등학교 생활 적응의 어려운 요인들은, 자기관리기술, 학업기술, 순응기술, 또래관계기술 및 약물반응의 5가지 영역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부모가 인식한 초등학교 생활 적응의 어려운 영역을 비교한 결과, 또래관계기술 29.7%, 학업기술 23.7%, 순응기술 22.3%, 자기관리기술 14.1% 및 약물반응 10.2%의 순서로 높게 인식하였다. 마지막에는 연구 결과에 따라 논의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토대를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4418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