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겸 (연세대학교) 이광조 (연세대학교) 양성봉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29 - 1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구되고 있는 P2P(Peer-to-Peer) 시스템 중, 슈퍼 피어 시스템은 네트워크를 2계층으로 나누어 상위계층은 슈퍼 피어, 하위 계층은 서브 피어들로 구성함으로서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성공적으로 감소시키었다. 여러 슈퍼 피어 시스템들 중에 대표적으로 피어의 누적된 이동 거리를 고려하여 슈퍼 피어를 선정하는 Mobility(MOB) 시스템, 에너지가 높은 피어를 슈퍼 피어로 선정하는 Energy 시스템, 이동성과 에너지를 동시에 고려한 Hybrid 시스템이 있다. 실제 환경에서 하루 동안 피어들의 에너지 상태는 초기 에너지량 및 기기의 사용 정도가 각각 다르므로 일정하다고 볼 수 없다. 대체적으로 오전에는 피어들의 에너지가 높은 상태이며 저녁에는 반이하로 줄어든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성과 에너지를 모두를 고려한 Hybrid 슈퍼 피어 시스템에서 오전, 오후, 저녁의 피어들의 에너지 상태에 따른 최적의 에너지 대 이동성 비율을 찾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제안하는 방법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66-004339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