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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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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길 (인제대학교) 정우식 (인제대학교) 이재수 (한국철도공사) 김은별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73 - 7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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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노선별 철도기상사고의 통계적 특성을 밝혀 철도기상사고를 저감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한 자료는 KROIS 자료와 철도사고분석보고서를 주로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철도기상사고에 가장 취약한 노선은 경부선이며, 영동선과 중앙선, 태백선도 취약한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철도기상사고의 종류는 선로장애, 신호장애, 급전장애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로 장애의 2차 원인은 노선별로 약간 차이는 있었으나 노반유실이 대부분이었고, 한랭전선을 동반한 기상패턴은 단시간의 집중호우로 철도기상사고를 일으키는 주요 기상패턴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자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및 제언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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