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윤 (세명대학교) 문재호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4호(Vol.24 No.1)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7 - 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은 예술적 영역과 과학적 영역을 포함한 학문으로 그 본질에 더 깊이를 가하고자 사용자 중심의 경험, 서비스 디자인 등의 인간 중심의 실천적 방법론을 내세워 다학제적 융합을 통한 디자인 언어의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 수많은 제품의 홍수 속에서 고객의 니즈는 모든 비즈니스의 가장 큰 화두가 되었고, 단순한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사용 상황 및 제품을 통해 체험하게 되는 사용자의 경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이것이 상업적 이윤을 넘어 소비자에게 감동을 전달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본질을 따르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디자인을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가진 제품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필요를 인식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주역인 어댑티브 패스(Adaptive Path), IDEO, 인컨텍스트(InContext)사의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를 통해 대학 교육에 적합한 사용자 경험 기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각 프로세스의 단계들은 구체적인 방법론이 함께 제시되어 지는데, 이는 디자인의 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프로젝트 사례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결과물 제시 위주의 교육보다는 디자인적 사고를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서 단순한 감각적 행위를 넘어선 논리적 디자인 훈련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 조사
3. 사용자 경험 기반 제품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58-004196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