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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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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장은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4호(Vol.24 No.1)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01 - 2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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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앱마켓을 통한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어플리케이션 선택에 있어 기능적 편리성을 넘어 사용자의 주목을 이끌 수 있는 감성적 디자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시각적인 주목성을 높일 수 있는 색채의 사용은 디지털 콘텐츠의 정보전달 차원에서 정보의 질적 차이를 분류하고 의미를 강화시킨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별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각 카테고리의 감성의미는 무엇이며,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그 감성의미에 부합하는 색이 사용되었는지 검증하였다.
6가지의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에 대해 11가지 감성어휘가 어느 정도 어울리는지에 대해 총 204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네비게이션과 유틸리티&생산성 카테고리에서는 ‘하이테크한’ 등이, 뉴스, 여행 등의 카테고리에서는 기존 경험에서 가지고 있던 감성이 연관성있게 나타나 카테고리 특성별로 서로 다른 감성이 어울린다고 조사되었다.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된 색상의 분석은 RGB 코드를 이용하여 9개의 색 계열로 분류하고, 앱스토어의 총 120개 어플리케이션 메뉴페이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에 어플리케이션에서 무채색 계열이 높은 비율로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유채색계열은 미미하게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까지 어플리케이션 디자이너들이 어플리케이션 화면의 색채사용에 있어 감성적 속성에 유의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며,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들이 각 카테고리별로 특정한 감성의미를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의미에 부합하는 색채 사용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검토: 색채의 감성 속성과 감성 어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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