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선아 (전남대학교) 이순덕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좋은 교사, 좋은 수업, 수업방법관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G시 초등 현직교사 137명과 교육대학교 16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예비교사는 교사에 비해 지식의 가변성, 다양한 지식의 원천, 학습자에 의한 점진적인 학습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이 높았다. 교사는 교육경력이 많아질수록 절대적 권위에 의한 확실한 지식과 타고난 능력을 더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교사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지식의 확실성과 학습능력에 대한 신념이 더욱 세련되었다. 현직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학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선생님’을 좋은 교사로,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했다. 교사와 예비교사 교육에 자신의 인식론적 신념 체계를 이해하고 좋은 교사, 좋은 수업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4222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