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23 - 1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정체성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 정체성의 구성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학생으로 전체 752명의 중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학교정체성 구성 요인 간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였다.이론적 근거에 의해 마련된 학교정체성 문항의 구성 요인 간 전체 신뢰도는 .887로 상관계수가 높았으며, 요인분석에 의해 소속 일체도, 공통 친밀도, 자긍 애착도, 학교 이해도의 4개 요인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정체성 구성요인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적합도 지수는 TLI= .955, RMSEA= .014, NFI= .984, 그리고 CFI= .987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 정체성 구성 요인 간 구조적 모형은 전반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정체성 구성 요인은 타당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4222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