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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옥진 (루터대학교) 김형수 (루터대학교) 김기민 (루터대학교) 장성화 (세계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41 - 1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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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상담전문가가 기존에 제시된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중심으로 상담현장에서 일관성 있는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상담자 윤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상담교육에서의 윤리적 기준, 윤리적 판단기준,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의 틀로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전문가 윤리의 실태 및 상담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상담윤리를 상담실제에 기초한 모델을 다시 개인적 차원의 모델, 사회적 차원의 모델,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의사결정, 법과 윤리적 원칙이 충돌할 때 상담자가 고려해야할 요인과 실천방안, 한국 사회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상담윤리 결정모델들과 지속적인 효과성 연구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상담에서의 윤리적 기본 개념
Ⅲ. 상담윤리의 필요성
Ⅳ. 상담윤리교육의 필요성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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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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