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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명노성 (인하대학교) 박성구 (인하대학교) 김동섭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99 - 4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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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와 가스터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서 가스터빈의 규모별 성능차이가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급, ㎿ 이하급, 수 ㎿급 등 서로 다른 세 가지 가스터빈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가스터빈이 순 출력을 거의 내지 못하는 ㎾급 시스템에서도 연료전지 단독 시스템과 비교해 효율이 증가하였으며, 가스터빈의 출력이 커질수록(즉, 성능이 좋아질수록)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가스터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시스템의 효율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가스터빈의 압력비 증가에 따른 성능 변화를 살펴본 결과 세 가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모두 출력은 증가하지만, 효율의 변화는 크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개요 및 구성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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