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시화 (경원대학교) 박수진 (경원대학교) 이만형 (경원대학교) 황대훈 (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52 - 15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 2.0에서는 사용자에 의해 정보가 생산되며, 다양한 콘텐츠들의 정보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태그로 표현된다. 현재 태그와 연관된 서비스 및 연구들은 자동 태깅 기법이나 태그 클라우드 구성 기술, 다중 응용에서의 협업적 태깅 기술 등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붙인 태그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분류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태깅한 태그 정보들을 수집하여 사용자 별 대표 태그 추출을 위한 태그 클러스터링에 과한 연구를 진행 하였으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선호도가 비슷한 선호집단을 구성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 시스템
4. 시스템의 구현
5. 결론
6. 관련연구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57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