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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해정 (동의대학교) 최지혜 (부경대학교) 배윤지 (부경대학교) 김지홍 (동의대학교) 김치용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25 - 12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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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가 가지는 이용가치는 실로 무한대라 볼 수 있다. 여러 분야에서 예술과 첨단 장비가 접목되면서 수용자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설치의 특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한정된 공간 내에서 위치 동작 인식과 소리 인식 기타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인식하는 첨단 digital-sensor 결합하여 더욱 발전된 형태의 영상미디어로 표현되기도 한다. 각기 테마를 가진 공연무대에서 활용되기도 하며 이벤트성을 지니거나 건물벽면에 인스톨되어 비디오프로젝션으로 광고의 홍보 기능을 지닐 수 있으며 도시나 거리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초기의 모델들은 일편적인 시각적 유희와 즐거움을 주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후에는 지속적인 개발 가능성을 지닌 환경, 문화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작품을 기획하여 개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자연의 중요성과 오존층 파괴, 열대성 기후의 변환으로 물 부족 현상 등에 대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공공디자인에 사용되어질 미디어아트에 관한 연구로 공익의 의식변화와 개개인에 영향을 주어 환경에 관해 깊이 관여하도록 유도하는 디자인을 제안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시민의 의식변화와 고관여적 태도를 부여하고 캠페인성을 띠는 홍보효과를 주어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작은 결과를 통해 지속적인 환경보호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환경에 반응하는 미디어아트의 활용으로 하천의 오염도를 인식시키기 위해 카드뮴과 시안, 비소, 수은 등의 검출량에 따라 변화하는 fractal tree를 실현시키는 디자인을 제안하여 사회적, 심리적, 환경적 측면이 고려된 기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향후 보다 현실적 실현성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적(IT)인 면의 발전과 함께 연구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공공디자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3. Fractal 기법의 미디어 아트
4. Fractal tree 생성
5. 공공디자인의 미디어아트 제안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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