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도식 (전북대학교) 조기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37 - 14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 지리기반 라우팅 프로토콜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지리기반 라우팅 프로토콜 중에 하나인 GBSR[6]은 로컬최대(local maximum)에 직면하게 되면 경계우위 그래프를 이용하여 복구하고, 무선 커버리지의 경계 부분에 위치한 노드를 릴레이 노드로 선정함으로써 전송지연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는 고속의 이동성, 높은 차량 밀도, 잦은 토폴로지 변화 등의 특징으로 인해 잦은 네트워크 단절로 메시지 전달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교차로 모드를 적용한 GBSR 로 네트워크 단절에 강한 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기법은 교차로영역에서 패킷을 분산시켜 전달하고 일정시간 동안 패킷이 교차로영역에 머무르는 효과를 준다. 최단경로상에 중계노드가 없을 경우 교차로 모드를 적용시켜 패킷을 잠시 머무르게 하는 효과를 줌으로써 안전하고 빠르게 메시지를 전송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제정의
3. 제안된 메시지 전송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59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