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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병호 (조선대학교) 이경효 (목포대학교) 정민아 (목포대학교) 이성로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6권 제3호(네트워크 및 융합서비스)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48 - 25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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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충돌회피 알고리즘은 인적 요인에 의한 해난사고를 방지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운항을 위해 개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충돌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고, 안전운항을 지원하기 위하여, 베이지안 추정 이론을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고안한다. 기존의 선박 충돌회피 시스템보다 안전한 충돌 회피를 위해서 베이지안 추정 이론을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고 일정 시간 이후에 타선들의 위치 및 속도정보와 자선의 위치 및 속도정보를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예측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충돌 위험도를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 타선박의 항해정보는 AIS 정보를 가정하였고, 기존의 DCPA와 TCPA를 이용한 퍼지 추론 방법보다 효율적으로 충돌 위험도를 추정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충돌 위험도 추정
Ⅳ. 성능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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