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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42집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77 - 20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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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의 군주론을 분석하였다. 여헌 장현광은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반까지 조선조 사회가 대내외적 위기상황을 맞아 국가적 난국을 타개하고 사회질서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치적ㆍ사상적 모색을 새롭게 하던 조선조 정치사에서 최대의 격변기라 할 수 있는 시기에 활동한 정치가이자 학자였다. 그가 평소 정치활동을 적극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지만, 인조반정 이후에 영남 산림의 종장으로 징소徵召되어 상당한 정치적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는 군주를 중심으로 한 도덕적 정치질서의 회복을 구상하면서 당대의 군주인 인조를 인견引見한 자리에서나 각종 상소문을 통해 군주가 정치의 중심적 존재임을 각인시키고 이를 위한 군주의 자질함양을 역설하였다.
여헌은 군주를 ‘한 마음으로 만 가지 기무機務에 응하고 한 몸으로 만백성의 위에 군림하여 구중九重의 궁궐에 있으면서 사방의 넓은 나라를 다스리는’ 존재로 보고 그의 책임은 ‘사표四表에 빛나고 상하上下에 이르러 크고 드넓은 큰 사업’과 ‘교화가 동쪽과 서쪽에 입혀지고 북쪽과 남쪽에 이르러 성교聖敎가 널리 베풀어지는 지극한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라 하였다. 이러한 위상과 책임을 가진 군주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정치적 역할은 건극建極, 즉 ‘자기의 본성本性을 다하며 사람들에게 표준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군주가 극을 세우게 되면 ‘신하와 백성에게 도가 있고 훌륭한 행실이 있고 지킴이 있다’고 하면서 정치에 있어서 군주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여헌은 군주가 ‘건극’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문이 성취되고 행실이 닦이고 도道가 이룩되고 덕德이 순수해져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군주가 학문을 성취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리하여 군주가 ‘대학의 법’을 법을 배우고, ‘중용의 도’를 닦으면 ‘총명하고 지혜로워 천하의 이치를 다 알 수 있고, 겸손하고 공손하며 검소하고 부지런하며 전하의 선善을 모을 수 있고, 너그럽고 인자하며 성실하며 천하의 마음을 복종시킬 수 있고, 강하고 굳세며 소탈하고 후중하며 천하의 마음을 제재할 수 있고, 광명光明하고 정대正大하여 천하의 뜻을 통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여헌은 군주가 통치에 임할 때 갖추어야 할 자세로 ‘뜻을 원대하게 가질 것,’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 ‘언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군주가 남의 말을 들어줄 만한 덕을 가져야 하고, 남의 말을 받아들일 때 분명하고 결단성이 있어야 할 것,’ 그리고 ‘군주가 조정의 화합을 위해 선善과 악惡 정正과 사邪의 분별을 잘할 것’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여헌 장현광과 그의 시대
3. 군주의 지위와 역할
4. 군주의 학문과 통치자세
5. 맺음말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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