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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추환 (영남대학교) 정영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8권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31 - 2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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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5년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지역산업연관분석(MRIO)을 통해 항공산업의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를 지역 내 및 지역 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생산유발계수를 이용하여 전방연쇄효과 및 후방연쇄효과를 비교한 결과 항공기 제조업에서는 부산경남지역의 중간재 투입효과가 크고 항공운송서비스업에서는 수도권지역의 중간재 투입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방연쇄효과의 경우 수도권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투입효과와 비교해서는 전국적으로 격차가 심하지 않았다. 부가가치유발계수를 이용한 파급효과 분석 결과 또한 생산유발효과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항공산업은 제조업 측면에서는 부산경남지역의 항공기 제조업 클러스터가 발전되어 있고 대전충청권, 수도권과의 관련성이 높아 보이며, 운송서비스업 측면에서는 수도권 중심으로 공급이 이루어지지만 수요는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항건설운영 계획수립 시 여객운송보다 물류 관련 계획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효율적으로 항공물류체계의 정립을 통하여 공항건설운영계획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항공산업 MRIO 분석 개요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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